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언택트 붐으로 재조명받는 자산관리 AI 동부인베스트 은행별 RA(로봇어드바이저) 살펴보기

by 고고씽베베 2020. 6. 15.

국내주식이 한창 일할 시간대에 시작하고 끝나는 반면 해외선물은 거의 하루종일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직장인분들이 굳이 일하시다가 눈치보며 거래하실 필요도 없이 여유롭게 투자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국내에서 더 인기가 많은 투자상품이 아닌가 싶네요 주식은 주가가 올라야 수익을 볼 수 있지만 선물거래는 미래에 이 종목의 가치가 하락할지 올라갈지 포지션을 정해 매도 혹은 매수하여 호가가 하락하든 상승하든 자신의 예측과 판단이 중요합니다

 

안녕하세요? 슬슬 진정되나 싶던 코로나 19가 또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네요. 특히 수도권에서요...
코로나 19 사태로 비대면(언택트) 시대가 장기화되면서, 기업들이 너나 할 것 없이 비대면으로 고객을 유치하는 방향으로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시중은행에서는 이미 2017년 중순부터 AI(인공지능)로 자산 관리하는 Robot Advisor(로보 어드바이저)를 내놨었는데요.
별로 인기가 없었는데 최근 들어 눈길을 끌고 있다고 해요.
2017년 5월 우리은행의 '우리로봇알파'를 시작으로, 하나은행의 '하이로보', KB국민은행의 '케이봇쌤', 신한은행의 '쏠리치'를 각각 내놓았어요.


이 중에서 국민은행의 케이봇쌤이 운영하는 펀드에 올해 신규 가입금액만 1406억 원으로 집계되었다고 하네요.
이는 지난 한 해 동안 가입한 금액인 653억 원보다 2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사실 언택트 문화가 확산된 것 도 있지만, AI가 자산관리를 한다는 것에 신뢰감이 없었다가 차츰 괜찮다 싶으니 가입하는 게 아닐까 싶기도 한데...
AI는 시간이 지날수록 학습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초기와 비교해서도 훨씬 똑똑해져 있겠죠?
케이봇쌤은 경제 상황과 고객 성향을 분석해 스스로 학습하고 투자전략을 세운다고 하네요.
수익률도 나쁘지 않다고 하는데, 케이봇쌤이 운영하는 위험중립형 포트폴리오에 가입했다면 최근 6개월 4.00%의 수익률을 기록했을 것으로 추정된다네요.


우리은행의 RA는 파운트사의 로보 엔진을 사용하는데, 세계 각국의 경제 데이터와 시장지표 등 450여 개를 조합해 5만 2000개가 넘는 시나리오를 분석한다고 하네요.
또 은퇴설계를 비롯해, 투자목적별 자산배분과 투자상품 추천 기능이 있다고 해요. 젊은 세대가 사용하기 좋겠네요.


한편, 하나은행의 RA 하이로보는 3개월 단위로 포트폴리오 교체를 제안하고 진단 보고서 같은 편의 기능을 제공하고, 

펀드뿐만 아니라 연금의 거래를 돕고, 하나은행을
통해 보유한 모든 연금자산의 현황도 정리해준다고 하네요.

 

 


신한은행의 쏠리치의 이용자도 작년에 비해 2배 이상 늘었다고 하는데요!
고객에게 맞는 자산배분 전략을 제공하고 관련 상품을 추천하는데 특화된 RA라고 하네요.

 


이렇게 각 은행마다 RA의 특성과 제공하는 서비스가 다르다고 해요. RA를 이용해 보고자 한다면 어느 은행의 AI가 자신에게 맞는지 꼭 확인하고 가입하는 것이 좋겠죠?
예를 들면, 연금관리를 잘하고 싶다면 하나은행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네요.


RA는 감정적인 대응을 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지만, 지표로 나타나기 전에는 각종 금융정책의 영향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어요.
전문가에 따르면, 어쩌다가 시기가 절묘하게 맞아서, 단기간에 수익이 나는 알고리즘이 있을 수 있는데, 이런 알고리즘은 수익이 났다가도 확 떨어지는 위험이 있을 수 있기에
장기적으로 우상향 하는 알고리즘을 선택하는 게 장기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어서 좋다고 하네요.

 

https://youtu.be/v2whX4nvWUo

댓글